sub_banner

HOME > 커뮤니티 > 교육자료실

교육자료실

교육자료실

전문성을 높이는 언어적 스킬 훈련! ①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-10-10 10:39 조회704회 댓글0건

본문


전문성을 높이는 언어적 스킬에는 체계성의 법칙, 핵심성 법칙, 구체성 법칙, 평이성 법칙,

 

간결성 법칙, 확신성 법칙이 있다.

 

1. 체계성 법칙

스피치는 머릿속의 무언가를 잘 정리해서 발표하면 되는 게 아니라 구조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.

 스피치 단계에서 첫 번째로 거쳐야 하는 단계이다.

그렇다면 구조화란 무엇인가. 어떠한 문제를 전체 맥락과의 연계성 속에서 파악하고 해결하려는 사고, 문제를 쪼개어 재구성하는 사고를 의미한다.

다시 말하면 머릿속에 명확히 도식이나 그림이 그려질 때 청중의 머릿속에도 명확히 기억되는 것이다. 논리를 구조화 하는 것이 스피치의 출발이다.

 

예를 들어보자!

 ♣“각 나라의 국민성”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스피치를 할 경우 다양한 나라의 특성을 말하면 된다.

 

영국 사람들의 특성, 인도사람들의 특성 , 일본사람들의 특성, 한국 사람들의 특성 등, 을 말하면 된다.

 

우리 가족은 여행을 좋아한다.

· 아버지는 여행을 좋아하신다.

· 아들은 여행을 좋아한다.

· 딸은 여행을 좋아한다

 

··· > 누락 : 어머니

 

우리 가족은 여행을 좋아한다.

 · 부모님은 여행을 좋아하신다.

· 자녀들은 여행을 좋아한다.

· 아들은 여행을 좋아한다.

 

· · · > 중복 : 자녀 안에 아들이 포함

 

 

♣ 3단계 원칙을 지켜라!

 

-서론 : 말할 것을 말하라  (핵심주제+소주제)

-본론 : 말하라            (소주제+입증할 근거)

-결론 : 말 한 것을 말하라. (요약+강조하고 싶은 말)

 

서론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프레임()을 말 해주는 이유는 청중의 머릿속에 전체 정보의 큰

그림(켐퍼스)을 그려주기 위해서다.

 

이것은 마치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무엇을 그릴 것인지 주제를 주고 학생은 준비한 화판에 그림을 그려 넣는 것과 비슷한 과정이다.(계속)

 

 

* 글쓴이 : 송재호(신세계스피치학원 교육원장/말을잘하는사람이 크게성공한다 저서중 발췌함)
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